본문 바로가기

Java기초

[Java 기초] 출력하기

항상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우리는 Hello World로 출력문을 구현하는 것을 시작으로 입문을 했다.

(쓰다가 생각해 보니 Python은 3+5로 시작한 것 같다 ;;)

아무튼 자바에서도 첫 강은 "Hello Java"를 출력하는 것을 시작으로 입문을 하였다.

좌측 상당 아이콘 클릭

나는 써보지도 않은 맥북을 사용하는데 항상 어떤 언어를 사용하던 간에 설치부터 힘들어 죽겠다.

VScode로 C언어랑 C++ 다루려다가 디버깅도 안되고 컴파일도 헷갈리고.. 파이썬도 iterm2에서 실행하고 ..

여튼 이클립스 경로설정은 다른 블로그를 보고 참고를 잘 했다.

여담은 여기까지고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기 위해 좌측 상단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기존에 생생한 프로젝트가 없다면 시작 할 때 아마 Create New Project와 눈이 맞지 않았을까?

Java Project를 타이핑 후  Next를 누른다.

나는 자바 복습을 위한 포스팅이므로 프로젝트 이름을 Repeat로 하고 Finish를 클릭해 주었다.

이럼으로써 커다란 틀인 프로젝트가 하나 생성이 되었다.

모듈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생성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생성 안했다. 돈 크리에이투 클릭

Repeat 라는 이름의 자바 프로젝트 생성 완료

그다음에는 패키지를 생성한다.

 

맥을 쓰는 나의 경우 단축키는 Command + N 를 하면 패키지, 클래스, 프로젝트 등을 생성 할 수 있다.

그럼 아마 윈도우 사용자는 alt + N 이지 않을까? 홍홍

Wizard에 package 를 적고 Next 클릭

이름을 hellojava 입력 후 Finish 클릭

패키지 이름 같은 경우는 전부 소문자로 하는게 일종의 규칙? 같은 것 이라고 한다.

패키지를 생성했으니 클래스도 생성해보자

패키지 생성때와 같은 방법으로 wizard를 켜주자.

아까는 package를 입력 했다면 이번엔 class를 입력 후 Next 클릭

Name을 HelloJava로 한 뒤 Next 클릭

나는 기존에 HelloJava로 연습해서 그런지 클래스 명이 중복이 안된다 ㅎㅎ 다른 프로젝트여도 클래스가 간섭하나보다.

 

아 중간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도 체크 해 줘야한다.

나는 맨날 까먹어서 그냥 외웠다 ㅎㅎ

? 아 ㅅㅂ 패키지 명이 이상해서 어리둥절 했더니 

클래스를 다른 패키지에 생성했네요 ;;

바로 이 부분인데 Source폴더가 Chapter1이라는 프로젝트에 src 경로로 설정이 되어있네요 ;;



이 경우 우측 Browse...를 클릭 후 

 

이쪽으로 경로를 재설정 해줍니다.

다 보여줘놓고 가리는게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생성 성공..

지금 다시 생성해보니 같은 패키지 내 클래스 명이 같으면 문제가 되지만

패키지가 다를 경우엔 클래스 명이 같더라도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복습하다가 하나 배웠네요.

 

System.out.println("Hello Java");를 메인 아래에 기입 후 

Command + F11을 누르면 결과가 출력됩니다.

파이썬의 print문, C언어의 printf문과 같이 자바는 System.out.println()으로 출력을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문자열을 출력 해 보았고 앞으로 이 구문은 상당히 자주 사용될 것으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