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기초

[Java 기초] Java기초

1. 프로그래밍이란?

 -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해 컴퓨터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명령하는 것

 - 컴파일 : 프로그래밍 언어 -> 기계어

 - 컴파일러 : 기계어로 바꾸어주는 프로그램

 

2. 자바 프로그래밍

 - 제임스 고슬링이과 선 마이크로 시스템스 연구원들이 개발한 안정적 언어

 - 플랫폼 영향이 없다. c언어와는 다르게 컴파일러가 통일되어 있다 (ex : 운영체제)

 

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의 구현을 시간의 흐름순이 아닌 객체간 관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하는 것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 Java, C++, C#, Python, JavaScript, Ruby 등

 

*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하면 좋은 이유?

 - 재사용성, 유지보수, 코드관리, 신뢰성 높은 프로그램

 

4. 자바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 웹 서버 구현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게임 프로그래밍 (많이는 사용 x)

 

5. 과정

 - 자바 언어 익히기 (문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고 자바로 구현

 - 자료 구조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현

 - 자바 언어의 정확한 이해를 통한 문제 해결 (객체지향, 알고리즘 문제)

 

* 용어 정리

JDK (Java Development Kit) : 자바에서 제공되는 개발용 라이브러리

JRE (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

JVM (Java Virtual Machine) : 자바 가상머신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인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