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스템 아키텍쳐
1. 시스템 아키텍처 (System Architecture) 개념
- 시스템의 구조, 행위, 동작 원리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
2. 시스템 아키텍처 기본 요구사항
- 시스템 구성, 동작 원리를 나타내야함
- 자세히 기술해야 함
- 전체 생명 주기를 고려해야 함
- 시스템의 전체적인 최적화를 목표로 해야함
3.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칙
고려사항 | 내용 |
기술적 제약사항 | - 중단시간 최소화 설계 - 중단 없는 운영 확보로 가용성 확보 - DB서버의 부하를 최대한 경감 - *수직 확장성이 높은 하드웨어 또는 분산 DB 검토 |
기술 요구사항 | - UI 개발 도구 - 미들웨어 기반 기술에 적합한 아키텍처 설계 - 개발 프레임워크 도입에 따른 개발 및 인터페이스 방식 검토 |
*수직 확장성 (vertical scale up) : cpu 갯수나 cpu 코어를 늘려 처리량을 증가시키거나 메모리, 저장 용량을 추가해 단일 인스턴스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설계 원칙 | 아키텍처 설계 방안 |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 및 온라인 성능 보장 | - 피크타임 용량 확보, 대용량 배치 처리, 부하 분산 최적화, DB 용량 경량화 |
시스템 아키텍처 확장성 보장 | - 다계층 아키텍처 구성, 하드웨어 확장성, 아키텍처 확장성 |
서비스 고가용성 보장 | - 장애 예방, 서비스 중단시간 최소화, 비상 시스템 구성 |
운영관리 효율성 | 트랜잭션 관리, 성능 및 장애 관리, 통합 백업 관리 |
시스템 보안 강화 | 정보 보호 전략 수립,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
4. 시스템 아키텍처 물리 설계
- 시스템 구성 요건에 따라 3,2,1-Tier 로 나뉜다
구분 | 아키텍처 구조 | 특징 |
1-Tier | *AP/DB 서버 1대 이상 구성 | - 물리적 노드수가 1개로 구성 - Tier간 네트워크 트래픽 없음 - 비즈니스, 데이터 로직 유출 발생 가능 |
2-Tier | AP서버, DB서버 1대 이상 구성 | - 물리적 노드수가 최소 2개이상 - AP와 DB서버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 비즈니스 로직 유출 발생 가능 |
3-Tier | AP서버,프레젠테이션 서버, DB서버 구성 | - 물리적 노드수가 최소 3개 이상 - Tier간 네트워크 트래픽 발생 -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 유출 방지 |
*AP (Application Server) : 비즈니스 로직을 제공하는 서버 프로그램
*DB (Database Server) :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기 위한 서버
(2) 인터페이스 시스템
1. 인터페이스 시스템 개념
- 서로다른 두 시스템, 장치, 소프트웨어를 서로 이어주는 접속 및 중계 시스템
2. 인터페이스 시스템 구성
- 송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 중계 서버로 구성되어있다.
3. 인터페이스 시스템 분류 체계와 식별 정보
- 상위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으로 구분
4.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데이터 표준
- 공통부, 개별부, 종료부
5. 인터페이스 시스템 처리 프로세스
- 송신 시스템 -> 연계서버 -> 수신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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