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1.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의 개념
- 내/외부 인터페이스란 조직 내/외부에 존재하는 시스템이 연동을 통해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접송 방법이나 규칙을 의미
- 요구사항이란 존재하는 시스템들이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접속방법이나 규칙에 대한 필수적 요구사항을 뜻함
2. 내/ 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의 구성
- 이름, 연계 대상 시스템, 연계 범위 및 내용, 연계방식, 송신 데이터, 인터페이스 주기, 기타 고려사항으로 구성됨
3.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의 분류
분류 | 설명 |
기능적 요구사항 | 내/외부 인터페이스 연계를 통해 수행될 기능과 관련되어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하는 기능적 속성에 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내/외부 인터페이스 연계시 성능, 용이성, 신뢰도, 보안성, 운용상의 제약, 안정성 등 시스템과 관련된 요구사항 |
*커스터마이징 (Customizing) : 개발된 IT 솔루션이나 웹사이트 등을 구입 또는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원하는 형태로 재구성 또는 재설계
*FTP (File Transfer Protocol) :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파일 전송을 하기 위한 프로토콜
4.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방안
1) 내/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요구사항 식별 및 분류
순서 | 프로세스 | 설명 |
1 | 요구사항 식별 | 내/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명세서 및 현황 자료 준비 |
2 | 내/외부 인터페이스 관련 명세서 및 현황 자료 준비 | - 현행 시스템의 대내외 연계도, 연계 인터페이스 목록, 시스템 간 연계 업무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나 업무 처리 기준 정의서 준비 - 기존 시스템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재사용 등 인터페이스 기술 요건이 이미 정의된 경우는 해당 자료 준비 |
3 | 기능 요구사항 및 비기능 요구사항 분류 |
- 내/ 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정의서의 내용을 검토하여 기능 요구사항과 비기능 요구사항으로 분류 |
2)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구체화
순서 | 프로세스 | 설명 |
1 | 요구사항 정의서 세분화 | -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정의서 내용을 확인하여 분해가 필요할 경우 적절한 수준으로 세분화 |
2 |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내용의 이해 및 수정 | -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정의서의 요구 내용을 이해하고 수정이 필요할 경우 수정하거나 구체화 - 응용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분석 과정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데이터 흐름도, 시스템 연관도 등 요구 분석 산출물들을 활용 |
3 | 누락된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신규 정의 |
- 요구사항을 비교, 검토하여 담당자 확인을 통해 누락 여부 검토하고 필요시 추가 - 제안요청서, 수행 계획서,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누락 조건 요구사항 명세서에 추가 - 요구사항 정의서를 이용하여 연계 대상시스템, 방식, 주기, 데이터 정보가 누락된 경우 보완 |
4 | 내/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정리 | - 수정, 추가의 경우 요구사항 목록과 요구사항 정의서 정리 - 요구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확인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 표기 - 수정된 요구사항 목록과 요구사항 정의서의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 |
(2) 요구공학
1. 요구공학(Requirement Engineering)의 개념
-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요구사항에 대한 추출, 분석, 명세, 검증, 관리하는 구조화 활동
2. 요구공학의 목적
- 이해관계자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제공 및 시스템 개발 요구사항의 공통된 이해 설정
- 요구사항 누락 방지, 불필요한 비용 절감, 요구사항 변경 추적 가능
3. 요구사항의 분류
-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개념 |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 사항 |
도출 방법 | - 특정 입력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 - 특정 상황에 대해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 |
- 품질 속성에 관련하여 시스템이 갖춰야 할 사항에 관한 기술 - 시스템이 준수해야 할 제한 조건에 관한 기술 |
특성 | - 기능성, 완전성, 일관성 | -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
사례 | -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는 쇼핑카트에 주문하고자 하는 품목을 저장하는 장바구니 기능을 제공해야한다. - 상품의 결제수단은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포인트 결제가 가능하다. |
- 특정 함수의 호출시간은 3초를 넘기지 않아야한다. - 시스템은 하루 24시간 가동되어야 하며 가동률 99.5%를 만족해야 한다. - 시스템은 운영되는 동안 패치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야한다. |
4. 요구공학 프로세스
- 요구사항 개발 단계 (CMM Level 3 프로세스 영역)
프로세스 | 내용 | 기법/산출물 |
요구사항 추출 | - 추상적 요구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활동 - 고객분석, 조직환경 분석, 요구사항 분류, 요구사항 정제, 요구사항 소스 관리 |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기법, 롤플레이, 워크숍, 프로토타입, 설문지 |
요구사항 분석 | - 요구사항에 대해 분석을 통해 완전성과 일관성을 확보 - 요구사항 모델링, 우선순위 부여, 수행할 요구사항 선정, 요구사항 협의 |
유스케이스 기반 분석 (UML, 모델링) |
요구사항 명세 | - 정형화된 요구사항을 생성하는 활동 - 요구사항 명세 기준 정의,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 요구사항 추적 관련 정보 저장 |
요구사항 명세서 |
요구사항 검증 | - 올바르게 기술되었는지 검토 - 요구사항 검토, 용어 검증, 베이스라인 수립 |
베이스라인 수립, 요구사항 추적표 |
- 요구사항 개발 단계의 주요 기법
주요 기법 | 설명 |
인터뷰 (Interview) |
이해관계자와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적, 비공식적 정보 수집 |
델파이 기법 (Delphi Method) |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례예측 기법 |
롤 플레이 (Role Playing) |
현실에 일어날 장면 설정 후 여러 사람이 연기를 통해 요구사항 분석 |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 할 시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 만든 모델링 언어 |
모델링 (Modeling) |
물리현상을 특정한 목적에 대응하여 이용하기 쉬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기법 |
요구사항 명세서 (Requirement Specification) |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단계에서 작성되는 최종 산출물 |
베이스라인 (Baseline) |
공학적, 관리적, 획득적 측면을 고려하여 정한 하나의 분기점 |
요구사항 추적표 | 요구사항 정의서를 기준으로 최종 산출물이 어떻게 반영되고 변경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한 문서 |
- 요구사항 명세 원리 및 검증 항목
항목 | 설명 |
명확성 | 각각의 요구 사항 명세 내용은 하나의 의미만 부여해야 함 |
완전성 | 기능, 성능, 속성, 인터페이스, 설계 제약 등에 관한 시스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야 함 |
검증 가능성 | 요구사항 내용의 충족 여부와 달성 정도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야 함 |
일관성 | 요구사항의 내용간 상호 모순이 없어야 함 |
수정 용이성 | 요구사항 변경시 수정이 쉬워야 함 |
추적 가능성 | 각 요구사항 근거에 대한 추적과 상호참조가 가능해야 함 |
개발 후 이용성 | 시스템 개발 후 운영 및 유지보수에 효과적인 이용이 가능해야 함 |
2) 요구사항 관리단계 (CMM Level 2 프로세스 영역)
- 요구사항 관리는 요구사항 변경에 대해 일치성과 무결성을 제공하기위해 변경제어와 추적 등의 관리를 수행 하는 활동
순서 | 프로세스 | 내용 | 기법/산출물 |
1 | 요구사항 협상 | 가용한 자원과 수용 가능한 위험 수준에서 구현 가능한 기능 협상 | 우선순위 설정, 시뮬레이션 |
2 | 요구사항 기준선 | 공식적으로 검토되고 합의된 요구사항 명세서 | 공식회의, 형상관리 |
3 | 요구사항 변경관리 | 요구사항 기준선을 기반으로 모든 변경을 공식적으로 통제하기 위한 기법 | 형상통제 위원회, 영향도 분석 |
4 |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 슷템이 이해관계자가 기대한 요구사항에 부합하는지 확인 | 확인 및 검증 |
-요구사항 검증 방법
구분 | 유형 | 설명 |
정형 기술 검토 | 동료 검토 (Peer Review) | - 2~3명에서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설명, 이해관계자가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
워크 스루 (Walk Through) | -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 - 회의 전에 자료를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
|
인스펙션 (Inspection) | -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 |
프로토 타이핑 활용 | - 개발할 시스템에 대해 주요 기능을 약식으로 개발하여 최종 사용자나 고객을 대상으로 시연하여 시스템 작동 모습을 경험하게 하고 요구사항 확인 | |
테스트 케이스 활용 | - 테스트케이스를 생성하여 추후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 | |
CASE 도구 활용 | - 구조화된 명세서에 대해서는 일관성 분석을 제공하는 CASE도구 사용가능 - 대규모 개발의 경우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가 필요하므로 형상 관리 수행이 가능한 CASE 도구 이용 |
'정보처리기사 > I. 소프트웨어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I. 소프트웨어 설계 - 인터페이스 설계 (2) (0) | 2021.05.06 |
---|---|
I. 소프트웨어 설계 - 어플리케이션 설계 (2) (0) | 2021.05.04 |
I. 소프트웨어 설계 - 애플리케이션 설계 (1) (0) | 2021.05.04 |
I. 소프트웨어 설계 - 화면 설계 (2) (0) | 2021.05.04 |
I. 소프트웨어 설계 - 화면 설계 (1) (0) | 2021.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