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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ps/System

[System] RAID 0 ~ 6

1.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여러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이다. RAID는 여러개의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하나의 논리적 디스크로 작동되게 하는데, 하드웨어적인 방법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 있다. RAID 구성은 초기에는 5가지 레벨이 존재했는데 이후 중첩된 RAID들이 추가되곤 했다.

 

RAID 0, 1, 5, 6만 다뤄보도록 하자.

 

2. RAID 0 (Stripping)

RAID 0

RAID 0의 구성입니다. Stripping 이라고도 불리며 2개 이상의 디스크가 필요로한다. 두개의 디스크를 동시에 사용하며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용량의 효율이 디스크의 대수만큼 (즉, 2개의 디스크면 2배, N개의 디스크면 N배의 효율) 증가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 하나의 디스크에 크리티컬이 발생하게 된다면 데이터의 손실을 막을 수 없습니다.

즉 RAID 0의 구성은 용량의 효율은 좋으나 안정성의 떨어진다는 것 입니다.

 

3. RAID 1 (Mirroring)

RAID 1

RAID 1의 구성입니다. Mirroring 이라고도 불리며 RAID 1과 같이 2개 이상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RAID 1은 말 그대로 미러링, RAID 1으로 구성된 디스크에 같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이다. 이러한 구성은 데이터를 write, 즉 입력할 때 시간이 디스크의 개수만큼 오래걸린다는 것이다. 그러나 읽어들일때는 RAID 1으로 구성된 어떤 디스크를 읽어도 데이터가 존재하니 그 속도가 줄어들어 성능이 좋게 나온다.

RAID 1의 단점으로는 아마 디스크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 일것이다. 100GB 의 서버를 3~4대를 두고 RAID 1의 미러링을 구성하게 된다면 전체 디스크의 용량도 100GB일테니 손실이 있겠다. 하지만 그에 반하여 안전성이 확실하게 보장되겠다.

즉, RAID 1은 디스크의 효율성은 떨어지나 안전성은 높다.

 

4. RAID 5 (Parity)

RAID 5

RAID 5의 구성입니다. Parity라고도 불리며 디스크에 패리티 정보를 분산 저장하여 하나의 드라이브가 고장날 경우 다른 드라이브에 별도로 저장된 패리티 (Parity) 정보를 통해 복구하고 손상된 드라이브의 패리티는 다른 드라이브 데이터를 통해 다시 작성할 수 있다. 실제 서버/워크스테이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최소 3개 이상의 디스크가 필요로 한다.

 

5. RAID 6

RAID 6

RAID 6의 구성입니다. RAID 5의 경우 디스크 2개의 디스크에 크리티컬이 생길 경우에 대한 방편이 없습니다. RAID 6의 경우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4개이상의 디스크를 필요로 하며 논리적으로는 2개의 디스크 장치 용량이 패리티 비트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복수의 디스크에 분배가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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