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사용
1. 재사용의 개념
- 개발 시간 및 비용 절감을 위하여 검증된 기능을 파악하고 재구성하여 시스템에 응용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
2. 재사용의 유형
- 함수/객체 재사용, 컴포넌트 재사용, 애플리케이션 재사용
3. 재사용 프로그래밍 기법
- 객체지향, 제네릭, 자동, 메타 프로그래밍
(2) 모듈화
1. 모듈화 개념
- 프로그램 개발 시 생산성과 최적화, 관리에 용이하게 기능 단위로 분할하는 기법
2. 모듈화 장점
- 효율적 관리 및 성능 향상
- 용이성 증대와 복잡성 감소
- 인터페이스 단순화
- 유지보수 용이
3. 모듈화 원리
- 분할과 정복, 정보 은닉, 데이터 추상화, 모듈 독립성
4. 모듈화 측정 지표
- 응집도, 결합도
5. 모듈화 유형
- 모듈, 컴포넌트, 서비스, 함수, 매크로, 인라인
(3) 결합도
1. 결합도 개념
-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 모듈과의 연관도
2. 결합도 특징
- 모듈 연관성 없음, 인터페이스 의존성, 복잡성 감소, 파급효과 최소화
3. 결합도의 유형
- 내용, 공유, 외부, 제어, 스탬프, 자료
(4) 응집도
1. 응집도 개념
- 모듈 내부 구성요소간 연관 정도
2. 응집도 특징
- 유사 기능 영역 구성, 단일 책임 할당, 함수 간 상호 협력
3. 응집도 유형
- 우연적, 논리적, 시간적, 절차적, 통신적, 순차적, 기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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