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리 데이터 저장소
1. 물리 데이터 저장소의 개념
- 논리 데이터 모델 -> 데이터 베이스 저장 구조로 변환하기 위한 데이터 저장소
2. 물리 데이터 저장소 모델 변환
논리 | 물리 |
개체 (Entity) | 테이블 |
속성 (Attribute) | 컬럼 |
UID | 기본 키 (Primary key) |
관계 | 외래 키 (Foriegn key) |
반 정규화 수행
- 중복 테이블 추가, 테이블 조합, 테이블 분할, 테이블제거 , 컬럼 중복화
3. 물리 데이터 저장소 구성
- 테이블 제약 조건
연쇄 : 외부키와 일치하는 Row
제한 : 외부키 없는 것만
무효 : 외부키와 일치하는 모든 것을 Null
4. 뷰 설계
- 뷰 속성
- REPLACE : 뷰가 이미 존재하는경우 뷰 재생성
- FORCE : 테이블 존재 유무와 상관없이 뷰 생성
- NOFORCE : 테이블이 존재할 경우 뷰 생성
- WITH CHECK OPTION : 서브 쿼리 내의 조건을 만족하는 행 변경
- WITH READ ONLY : DML 조작어 작업 불가
5. 파티션 설계
- 파티션 종류
- 레인지 파티셔닝 : 열의 값을 기준으로 분할
- 해쉬 파티셔닝 : 해시 함수에 따라 데이터 분할
- 리스트 파티셔닝 : 미리 정해진 그룹핑에 따라 데이터 분할
- 컴포지드 파티셔닝 : 범위 분할
- 파티션 장점
- 성능향상 , 가용성향상, 백업가능 ,경합감소
- 경합감소 : *디스크 스트라이핑으로 입출력 성능을 향상
* 디스크 스트라이핑 : 데이터를 1개이상의 디스크에 저장하여 디라이브를 병렬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6. 트랜잭션 인터페이스
-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는 ACID 원칙을 기반으로 설계 됨
- Atomicity (원자성) : 연산을 모두 반영하거나 모두 반영하지 말거나
- Consistency (일관성) : 일관성있는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유지
- Isolation (독립성) : 둘 이상 동시 실행 시 한 개의 트랜잭션만 접근이 가능함
- Durability (영속성) :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된다.
'정보처리기사 > II. 소프트웨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I. 소프트웨어 개발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2) (0) | 2021.05.07 |
---|---|
II. 소프트웨어 개발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1) (0) | 2021.05.07 |
II. 소프트웨어 개발 - 통합 구현 (1) (0) | 2021.05.07 |
II.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 입출력 구현 (3) (0) | 2021.05.07 |
II. 소프트웨어 개발 - 데이터 입출력 구현 (1) (0) | 2021.05.07 |